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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전략 관련

캐즘이론

첨단 기술 제품이 소수의 혁신적 성향의 소비자들이 지배하는 초기 시장에서 일반인들이 널리 사용하는 단계에 이르기 전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하거나 후퇴하는 현상. 원래 지리학적으로 지각변동에 의해서 생기는 균열로 인한 단절을 의미한다. 캐즘을 넘어서는 제품은 대중화되지만 그렇지 못한 제품은 일부 얼리어덥터들의 전유물로 남게 된다는 이론이다.

캐즘 이론에서는 소비자를 크게 혁신자, 선각수용자, 전기다수, 후기다수, 지각수용자 등 5개 계층으로 나누고 있다.

  <그래픽 출처 : 08.09.08 한국보험신문>

캐즘 이론의 창시자인 조프리 무어에 따르면 기업 입장에서는 선각수용자층을 넘어 전기다수가 상품을 구입해야 수익성이 좋아지지만 이 과정에 깊고 큰 단절(캐즘)이 존재한다. 무어는 기업들이 이 단절을 어떻게 뛰어넘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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