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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구축 관련

CMMI

CMMi 란?

  •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 소프트웨어에 능력 성숙도 모델(SW-CMM)과 시스템 공학 능력 모델(SECM) 통합 제품 개발 능력 성숙도 모델(IPD-CMM)등 여러 가지로 나눠져 제공되는 CMM모델을 포괄하는 통합 모델.
  • IT 조직의 프로세스 관리 능력과 품질을 평가하는 기준.

등장 배경

  • SW업체 선정 기준 필요에 의해 미국방성과 카네기 멜론대와 함께 CMM을 개발
  • SW-CMM , SA(Acquisition)-CMM , SE-CMM , IPM-CMM, P-CMM ,
    Systems Engineering Capability Assessment Model: SECAM 등의 각 분야CMM을 통합 필요성 대두로 CMMI 등장
    시스템엔지니어링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서 사용되던 CMM을 통합하여 시간, 비용 절감

CMMI의 특징

  • CMM모델의 특성과 공통 요소를 포함하면서, 통합된 평가 방법으로 SCAMPI 제공
    SCAMP-Standard CMM Appraisal Method for Process improvement
  • 통합된 제품개발을 위한 기반 제공하고 확장이 용이한 구조로,
    기존 CMM이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에 한정된 것과는 달리,
    시스템 소프트웨어 영역을 통합시켜 기업의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광범위하게 지원

CMMI 개발 목적

  •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Common Framework 제공
  • CMMI 적용 효과
  • 프로세스 개선이 Enterprise level에서 이루어짐
  • 이전 모형들의 불 일관성과 불일치가 해소됨
  • Continuous And Staged representation이 모두 지원되어, 사용자 요구에 맞추어 사용 가능함
  • 한 분야의 프로세스 개선 노력이 다른 분야에서의 노력과 결합될 수 있음.
  • CMMI 기준 심사는 조직의 이전 심사 결과와 융화될 수 있고 그럼으로써 현재 투자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됨.
  • 여러 분야에서 프로세스 개선을 추구할 때, 관련 교육과 심사에서 비용 절감 가능.
  • 조직내 여러 분야간에 의사 소통이 원활이 됨.

CMMI 표현 방법

항목

내용

프로세스 영역 (Process Area)

해당 프로세스를 위해 수행되어야 하는 활동들을 모아 놓은 것으로 하나의 프로세스 영역은 반드시 성숙단계 2∼5중 하나에 포함

예를 들어 '형상관리' 및 '요구사항 관리' 프로세스영역은 성숙단계2에 포함되어 있으며 '검증(Verification)'및 '확인(Validation)'프로세스영역은 성숙단계3에 포함.

'정량적 프로젝트관리' 프로세스영역은 성숙단계4에 포함되어 프로세스 성숙단계별 반드시 수행되어야 할 활동들로 정의.

목적(Goal)

개별 프로세스 영역에서 해당 프로세스 영역에서 달성해야 하는 활동들의 특징을 기술하는 것

▪ 특정목적(Specific Goal: SG)

특정 프로세스영역과 관련된 목적이 충족되어야 하는 활동들의 특징이 기술

▪ 일반목적(Generic Goal: GG)

모든 프로세스 영역에서 공통적으로 적용 될 수 있는 활동의 특징이 기술

프랙티스

(Practice)

프로세스 영역에서 정의하고 있는 목적이 충족되기 위해 수행되는 구체적인 활동

▪ 특정 프랙티스(Specific Practice: SP)

특정목적이 충족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하는 활동

▪ 일반 프랙티스(Generic Practice: GP)

프로세스가 효율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해당 프로세스를 내재화하는 활동

공동 수행 항목(Common Feature)

프로세스 영역 내에서 일반 프랙티스들을 그 특성에 따라 그룹화 한 것으로 단계적 표현 방법에 사용하는 개념으로 여기에는 수행방침(Commitment to Perform: CO), 수행능력(Ability to Perform: AB), 직접이행(Directing Implementation: DI), 이행검증(Verifying Implementation: VE) 등 4가지의 활동 유형이 있음

[출처] CMMI 모델에 대한 기본 이해 |작성자 피비티

  • 단계적 표현(Staged representation)
    • SW-CMM에서 사용된 접근 방식으로 조직의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방향을
      결정하기위 프로세스 영역들의 미리 정의된 집합을 사용하는 방법
    • 개선을 위한 방향은 성숙도 레벨에 의해 기술

설명

성숙 단계1(초기: Initial)

구조화된 프로세스를 갖고 있지 않는 조직을 말함

개발 활동 자체가 정형화 되어 있지 않아서 어떠한 상황에 대해서는 개개인의 역량에 따라 임기응변식의 대응

예산 및 납기가 거의 지켜지지 않으며 때때로 개발 활동이 성공할 수 는 있으나 이는 조직의 프로세스 능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한 일부 개인의 능력에 의한 것

조직이 개인의 역량에 따라 좌지우지 될 수 있는 단계.

성숙 단계2(관리됨: Managed)

조직은 기본적인 프로세스를 갖고 있음

그것에 따라 업무가 수행되고 있고 기본적인 관리 활동들로부터 구체적인 특정 영역으로 프로세스의 체계가 확대 발전하는 조직

첫째, 문서화된 프로세스와 계획이 있고 둘째, 프로세스 수행에 대한 권한과 책임이 적절히 부여되어 있으며 셋째, 조직원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며 넷째, 작업 산출물들에 대하여 형상 관리가 실시되며 다섯째, 적절한 위치의 관리자와 함께 프로세스활동 및 진행 상태 및 결과에 대하여 적절히 검토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시정 조치 등을 하고 여섯째, 관련 이해 관계자들이 식별되고 이들과 함께 해당 작업을 수행하는 단계.

성숙 단계3(정의됨: Defined)

조직 차원의 표준 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프로젝트를 수행할 경우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조정하여 사용

전체 조직 차원의 강력한 접근 방법에 따라 구체적인 프로세스의 이용 측정치를 수집할 수 있음

프로세스 간의 관계가 정확히 이해돼 그 결과 조직에서 수행하는 프로세스들을 좀 더 능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조직의 비즈니스의 특성이 방영되는 단계

성숙 단계4(정량적으로 관리됨: Quantitatively Managed)

프로세스들을 통계적이고 정략적으로 관리한는 조직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프로세스의 성과 등을 통계적으로 이해가 가능

조직의 프로세스들이 정량적으로 관리되는 단계로 조직이 의사 결정을 하거나 제품이나 프로세스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예측하여 이상 원인을 찾아 적절하게 시정 조치를 할 수 있는 단계.

성숙 단계5(최적화: Optimizing)

프로세스 성과 변동 중에서 일반적인 원인(Common cause)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

모든 조직원들이 건설적인 사고 및 행동으로 인해 결함은 감소되고 제품은 납기 내에 고객에게 제공되는 아주 이상적인 단계.[출처] CMMI 모델에 대한 기본 이해 |작성자 피비티

 

  • 연속적 표현(Continuous representation)
    • SECM과 IPD-CMM에서 사용된 접근 방식으로 세부적인 프로세스 영역을 선택하고 그것과 관련된 것들을 개선 할수 있도록 함.
    • 이 표편은 개개의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개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능력도 레벨을 사용.
    • 연속적 표현에서 프로세스 영역을 4개의 범주로 그룹화 하여 사용

Process management

프로세스의 정의, 계획, 배치, 구현, 감시, 제어, 평가, 측정, 개선과 관련된 여러 프로젝트에 걸쳐진 활동들을 포함하는 프로세스 영역들로 구성됨

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 계획, 감시, 그리고 제어와 관련된 프로젝트 관리 행위들을 다루는 프로세스 영역들로 구성됨.

Engineering

여러 공학분야에 걸쳐서 공유되는 개발과 유지보수와 관련된 활동들을 다루는 프로세스 영역들로 구성됨.

Support

제품 개발과 유지보수를 지원하는 활동들을 다루는 내용으로 프로젝트를 목적으로 한 프로세스 영역과 조직에 적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세스 영역들로 구성됨.

 

 

CMMI 표현의 두가지 방법 비교

Representation

단계적(Stage) 표현

연속적(Continuous) 표현

Process Area의 의미

Maturity Level로그룹화

관련 목표 달성을 위한 Practice 포함

Capability Level로그룹화•프로세스 영역 모두에 적용되는 Practice 포함

예제 모델

SW-CMM

EIA/IS 731(SECM)

주요장점

•프로세스 개선 초기 단계의 조직에게 명 확한 개선 방향 제시

•ROI관점에서 단계적 접근의 이득을 보 여 주는 사례와 데이터 제공

•단순한 Maturity Level을 사용함으로써, 조직간의 비교 가능

•프로세스 영역의 범위를 해석하기 위해 잘 정의된 Context 포함

•보다 쉽게 이해되는 프로세스 개선 결과 제시

•조직의 사업 목적을 가장 만족시킬 수 있 는 개선 영역의 선정가능

•각프로세스영역에독특하게나타나는 위험에 초점

•현 구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새 운 프로세스 영역의 추가 가능

•상위 Capability Level에 해당하는 generic practice를 공평하고 완벽하게 모든 프로세스 영역에 적용

•주어진 프로세스 영역 내에서 점진적 개선

표준문서 구조 비교

PA– Staged representation

성숙도수준level

초점 Focus

프로세스 영역 Process

5 최적화

Optimizing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

(Continuous Process Improvement) 

조직적 혁신과 배치(Organization Innovation & Deployment)

분석과해결(Casual Analysis & Revolution)

4 정량적관리

Quantitatively management 

정량적인 관리

(Quantitative management) 

조직적 프로세스 성과(Organizational Process Performance)

정량적인 프로젝트 관리(Quantitative Project Management)

3 정의

Defined 

프로세스 표준화

(Process standardization) 

요구사항 개발 (Requirement Development) ,기술적 해결 (Technical Solution)

제품통합(Product Integration), 검증(Verification)

조직적 프로세스 초점 (Organization Process Focus)

조직적 프로세스 정의(Organization Process Definition)

조직적 훈련(Organization Training)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Integrated Project Management)

통합된 공급자 관리(Integrated Supplier Management)

위험(Risk Management)

결정분석및해결(Decision Analysis & Revolution)

통합을위한 조직적환경(Organizational Environment for Integration)

통합된 팀 구성(Integrated Teaming)

2 관리

Repeatable 

기본적인 프로젝트 관리 (Basic project management)

요구사항 관리(Requirement Management)

프로젝트 계획(Project Planning)

프로젝트 감시 및 제어(Project Monitoring & Control)

공급자 합의 관리(Supplier Agreement Management)

측정과 분석(Measurement & Analysis)

프로세스와 제품 품질 보증(Process & Product Quality Assurance)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

1 실행

Initial 

PA– Continuous representation

범주Category

프로세스 영역 Process Area

프로세스 관리

Process Management 

조직적 프로세스 초점(Organizational Process Focus)

조직적 프로세스 정의(Organizational Process Definition)

조직적 훈련(Organizational Training)

조직적 프로세스 성과(Organizational Process Performance)

조직적 혁신과 배치(Organizational innovation & Deployment)

프로젝트 관리

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 계획(Project Planning)

프로젝트 감시 및 제어(Project Monitoring & Control)

공급자 합의 관리(Supplier Agreement Management)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Integrated Project Management)

위험 관리(Risk Management)

통합된 팀 구성(Integrated Teaming)

통합된 공급자 관리(Integrated Supplier Management)

정량적인 프로젝트 관리(Quantitative Project Management)

공학

Engineering 

요구사항 개발(Requirement Development)

요구사항관리(Requirements Management)

기술적 해결(Technical Solution)

제품 통합(Product Integration)

검증(Verification)

확인(Validation)

자원

Support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

프로세스와 제품 품질 보증(Process & Product Quality Assurance)

측정과 분석(Measurement & Analysis)

통합을위한조직환경(Organizational Environment for Integration)

결정분석및해결(Decision Analysis & Revolution)

분석과해결(Casual Analysis & Revolution)

SW-CMM vs CMMI대응

Level 5

Defect Prevention

Technology Change Management

Process Change Management

Organization Innovation and Deployment

Casual Analysis and Resolution 

Level 4 

Quantitative Process Management

Software Quality Management 

Organizational Process Performance

Quantitative Project Management 

Level 3 

Organization Process Focus

Organization Process Definition

Training Program

Integrated Software Management

Software Product Engineering

Intergroup Coordination

Peer Review 

Requirements Development

Technical Solution

Product Integration

Verification

Validation

Organizational Process Focus

Organizational Process Definition

Organizational Training

Integrated Project Management

Risk Management

Decision Analysis and Resolution 

Level 2 

Requirements Management

Software Project Planning

Software Project Tracking and Oversight

Software Subcontract Management

Software Quality Assurance

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  

Requirements Management

Project Planning

Project Monitoring and Control

Supplier Agreement Management

Measurement and Analysis

Process and Product Quality Assurance

Configuration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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