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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전략 관련

BSC 개요 – BSC의 올바른 이해와 활용 정리…

BSC 정의 :

조직 전계층에 걸쳐 전략일체화를 꾀하고 다양한 전략이 구체적이고 수미 일관된 운영지표로 전환되어 구성원의 행동이 바람직한 성과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 통제 시스템

경영진이 전사전략을 각 조직에 알리고 이의 실행에 필요한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한 균형된 관점하의 성과 지표 체계

 BSC 핵심 개념 : 전략 지도 및 전략 집중형 조직(SFO)

  • 전략 지도 :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적 가설을 논리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묘사한 것
  • 전략 집중형 조직(Strategy – focused organization) : 다음 5가지 원칙하에 운영되는 조직
    • 전략을 실천적 용어로 구체화할 것
    • 전략적 일체화를 꾀할 것
    • 전략을 모든 사람들의 일상업무로 만들 것
    • 전략을 지속적인 프로세스화 할 것
    • 최고 경영자의 리더쉽을 통해 변화를 촉진할 것

□ 모빌사는 성장전략과 생산성전략을 핵심전략으로 설정하고 이들 전략을 전략지도([도표 2] 참조)를 이용하여 네 가지 관점하의 구체적인 목표와 지표를 제시함으로써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이루었음(원칙 #1)

□ 한편, 종전의 중앙집권적 조직구조를 18개의 지역 사업부로 개편하고 스탭부분은 14개 shared service 조직으로 구성한 후 BSC를 통해 32개 사업단위간에 상호 전략을 공유하는 가운데 시너지를 극대화하였음(원칙 #2)

- 전략으로부터 성과지표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전략에 대한 임원의 확인 및 합의 그리고 성과모델 작성시 실무진의 참여, 핵심지표(KPI)의 확정을 위한 워크숍 등을 통해 전략에 대한 이해 및 공유가 증진되는 효과는 흔히 전략적 일체화(strategic alignment)로 불림

- 기업실패의 90%이상이 곧 전략의 보다는 수립된 전략이 제대로 의사소통 되지 못하는데서 비롯되었음을 감안할 때 전략적 일체화는 BSC의 핵심 기능에 해당함

□ 또한 개인별 BSC를 작성하고 BSC와 개인별 보상체계를 연계함으로써 개인의 목표달성이 자연히 전사목표달성에 기여하도록 하였음(원칙 #3)

□ 정기적인 경영회의에서 BSC를 중심으로 외부환경(시장기회와 경쟁상황)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재검토를 통해 전략의 타당성을 체크하고 논의함으로써 소위 전략적 학습이 일어나게 하였음(원칙 #4)

□ 끝으로 CEO와 임원이 BSC를 중심으로 조직의 변화를 주도함으로써 종전의 부문중심의 분산화된 전략실행을 비전과 전사전략차원으로 통합할 수 있었음(원칙 #5)

(자료) SFO, Kaplan and Norton (2000, Figure 2-6, pp. 42-43)

 BSC 특징

  • 네가지 관점을 이용한 커뮤니 케이션 시스템
  • 대부분의 기업 실패가 '전략 수립의 질문제 보다는 전략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부재 및 전략 실행상의 문제에 기인한다.' 전략 수립 보다는 실행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성과 기반 전략 경영시스템
  • 다양한 관점의 균형적 관리를 강조

    ① 재무적 관점(우리는 주주에게 어떻게 보여야 하는가?)

    □ BSC는 회사 차원의 전략에 재무목표를 연결시킬 것을 강조함

    - 기업은 품질, 사이클 시간, 리드타임, 납기 및 신제품 소개 등을 개선함으로써 재무적 성과를 개선할 수 있음

    □ 또한 모든 전략과 프로그램 및 이니시어티브(추진과제)는 조직의 재무적 목표 달성에 도움을 주어야 함

    - 그리고 BSC에 선택된 모든 측정지표는 인과관계로 연결되어야 하고, 그 귀착점은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나타내는 재무목표가 되어야 함

     ② 고객 관점(우리는 고객에게 어떻게 보여야 하는가?)

    □ 고객 시각에서는 회사가 선택한 고객과 세분시장을 파악함

    - 고객 시각은 회사가 고객의 만족도충성도확보율유지율수익성 등의 핵심적 고객 성과측정지표가 타겟 고객과 세분시장에 일치되도록 할 뿐만 아니라 이들 타겟 고객과 세분시장에 전달할 가치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측정할 수 있도록 해줌

     ③ 내부 프로세스 관점(우리는 어떤 프로세스에 뛰어나야 하는가?)

    □ 전통적인 성과측정 시스템은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원가, 품질, 시간 측정지표를 통제하거나 향상시키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어 왔으나 BSC는 내부 프로세스 성과에 대한 요구가 개별적인 외부 고객의 기대로부터 도출될 수 있도록 유도함

    - 경영활동을 신속하게 전개하고, 수직적으로 관리수준이 향상될 수 있도록 개선활동을 지속적으로 확실하게 실시하고, 개선 및 개혁을 통하여 인재육성을 계획해야 함

     ④ 학습과 성장의 관점(우리는 변화하고 개선하는 능력을 어떤 방법으로 배양하여야 하는가?)

    □ 급격히 변화하는 경쟁환경하에서 끊임없이 혁신하고 개선하며 학습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함

    - 학습과 성장(및 혁신) 관점은 다른 세 가지 관점에서 수립된 목표를 훌륭하게 달성하기 위한 동인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함

      

BSC 유용성 :

  • 측정 시스템을 이용한 가치 창출 기능
  • 경영 개선 노력의 통합에 유용한 선행지표의 개발 및 활용 가능
  • 전략 집중형 조직(SFO)로 탈바꿈됨
  • 전사적 최적화가 실현됨
  • 장기적 관점까지를 감안한 의사결정 지원
  • 전략적 학습인 이중고리 학습이 가능함
  • 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높아짐

BSC 도입시 문제점

  • BSC는 일종의 변화 프로그램임
  • 최고 경영자나 중간 관리자의 지원 및 참여결여
  • 극소수 참여로 인한 오너쉽이 약하거나 구성원 일부만 최종 결과물을 사용
  • 전략적 커뮤니케이션보다 평가 및 보상 목적으로 활용
  • 계획되지 않은 전략 관리 부분이 결여되어있음

BSC 도입 성공 원칙

원칙 #1

BSC의 평가지표는 기업의 비전과 전략적 목표를 연계하는 표이어야 함.

또한 평가항목지표간에 기업의 성과달성을 위한 상호 인과관계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함

원칙 #2

전사차원의 BSC는 하부조직 단위 및 개인단위의 스코어 카드와 연계하여 통일성을 지녀야만 함(일명, cascading)

원칙 #3

올바른 BSC는 정량적 및 정성적 정보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함

원칙 #4

진정한 BSC는 동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을 허용해야 함

원칙 #5

사용방법이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활용해야 함

원칙 #6

BSC는 전사적으로 모든 계층에 걸쳐 시행되어야만 함

원칙 #7

다른 시스템과 일체감 있게 구축통합되어야 함

성공적 BSC 구축을 위한 7가지 원칙 : 요약

BSC의 Template(예시 : 고객만족 극대화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