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전략 관련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의 3대 분야: 환경 경영, 정도 경영, 사회공헌
  • '환경경영'은 환경 보호 및 관리 등의 차원을 넘어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6)이란 개념을 포함
  • '정도경영'은 주주권한, 노사관계, 법령준수 등과 더불어 일상적인경영활동 및 임직원의 윤리성까지 포함
  • '사회공헌'은 자원봉사, 기부금 기탁 등 기존의 자선활동은 물론이고 기업의 경영전략과 연계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전략적 사회공헌활동까지 포함

CSR과 기업 성과간 상관 관계

  • 환경경영( - 친환경 제품을 통해 재무성과 기여/친환경 기업 이미지 구축을통한 기업 경쟁력제고), 정도 경영(- 최근들어 막대한 영향력 발휘 재무성과나 명성을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하지만, 소홀히 할 경우 기업의 존폐를 위협하는 트리거로 작용) ,사회공헌(- 기업이미지 제고/사회공헌활동을 마케팅으로 연결시키는 '공익연계마케팅'을 펼칠 경우
    PR효과 뿐 아니라 매출증대를 기대할 수 있음) CSR활동은 기업의 유.무형 성과에 긍정적으로 작용
  • CSR과 기업 성과간 선순환 고리가 작동할 경우 기업의 지속 성장도 실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