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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동향

체감형(4D) 기술 및 콘텐츠의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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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기술(CT) 심층리포트

1호 : 체감형(4D) 기술 및 콘텐츠의 현황과 전망 

   

   

 원문 : PDF : http://www.kocca.kr/knowledge/trend/internal/1302513_1218.html#none

  1. 4D 기술 및 콘텐츠 개괄

      1.1 4D 기술 개괄

        (1) 4D 기술의 정의와 특징

          ㅇ 4D 기술이란 3D 입체영상(Stereoscopic 3D)과 함께 물리적 효과 (physical effects; 물방울 분사, 객석의 진동 및 움직임, 섬광 조명, 냄새 발산 등)를 제공함으로써 영화 관람객이나 놀이공원 이용자의 실감을 더해주는 기술을 지칭함. 3D에 하나의 기술이 더해졌다는 의미에서(3D+1D) 4D로 부르고 있으며, 이는 기술적인 용어라기보다는 일종의 마케팅적 용어임    

       ㅇ 업계 일부에서는 3D 입체영상에 좌석 움직임과 바람 등 촉각 기술이 추가된 것을 4D, 여기에 냄새와 같이 후각이 추가된  기술을 5D로 부르기도 하지만, 본 보고서에서는 물리효과가 추가된 모든 체감형 기술을 4D로 정의해 용어의 통일성을 추구하고자 함

          ㅇ 4D 기술은 반드시 3D 입체영상을 동반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영상자체가 3D 입체가 아닌 일반영상으로 제작되었지만  4D 설비에서 상영해야 할 경우에는 2D 일반영상에 물리적 효과를 제공함으로써 구현될 수도 있음. 따라서 4D 기술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에게 체감형 물리적 자극을 준다는 데 있음. 이러한 관점에서 체감형(4D) 기술은 3D 입체영상과 결합된  물리효과, 2D 일반영상과 결합된 물리효과의 2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음

   

   

       ㅇ 4D 기술의 특징은 인간의 다감각(Multi-sensory)을 이용해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를 향상시키는 데 있음. 보통 영화를  감상하거나 놀이 기구를 탈 때는 시각과 청각만을 주로 사용하지만 4D 기술은 액체 분사, 냄새 발산, 진동 등을 통해 촉각, 후각을 비롯한 인간의 여러 감각을 자극하는 역할을 함

     (2) 4D 기술의 역사

       ㅇ 4D 기술과 콘텐츠의 시초는 군사 훈련에 사용되는 시뮬레이터라고 볼 수 있음. 비행 시뮬레이터는 모의 훈련용 기기의  대표적인 사례로비행 교습생이 값비싼 비행기 대신 모의 기기를 통해 비행 조작 기술을 연습할 수 있도록 고안됨    

   

       ㅇ 비행 시뮬레이터에 사용된 모션 컨트롤(모터 작동으로 좌석을 전후좌우, 상하로 움직이는 장치) 기술은 이후 4D에 응용  되었으며, 이 때문에 비행 시뮬레이터 사업에서 활동했던 기업들이 영역을 넓혀 4D 장비를 생산하는 사례도 있음    

       ㅇ 이후 4D 기술은 아케이드 게임 산업이 발달하면서 2D 영상과 물리조작을 제공하는 아케이드 체감형 게임 머신 등에도 사용되기 시작했음

          ㅇ 아케이드 게임 산업 초창기의 게임 머신은 저해상도의 게임 화면에 자동차 핸들, 비행기 조종대 등을 갖춘 형태가 주류를  이루었으며, 아케이드 게임이 인기를 얻으면서 성장세를 구가함. 그러나 아케이드 게임에서의 4D 기술은 좌석을 움직이게  하거나 핸들 조작을 가능하게 하는 데 사용되어, 촉각과 후각을 자극하는 놀이공원 4D 어트랙션이나 4D 영화상영관에서 사용되는 기술과는 성격이 다름    

   

       ㅇ 3D 입체 영상과 물리효과를 함께 제공하는 본격적인 4D 기술은 약 20여년 전부터 놀이공원의 어트랙션(Attraction)  상영관 등에서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Universal Studio의 4D Attraction 등을 사례로 들 수있음

          ㅇ 기존 놀이공원의 4D 어트랙션은 3D 입체 영상을 구현하는 기술이 미흡해 장시간 상영 시 어지러움과 현기증을 유발했음.  때문에 10분∼15분 내외의 짧은 러닝 타임 동안만 상영되어, 놀이공원 관람객들의 재미를 돋구는 수준으로만 사용됨.  이는 4D 기술의 한계가 아닌 3D 입체 영상 구현 기술의 불완전성에 기인한 것임

   

       ㅇ 최근에는 3D 입체영화 분야에서 디지털 프로젝션 기술과 입체 영사기의 발전으로 장시간 상영에도 불편하지 않은 상영  설비가 개발되었으며, '아바타'와 같은 2시간 이상의 러닝타임을 갖는 장편 입체 영화가 개봉되어 성공을 거둠. 이에 따라   3D 입체 상영관이 크게 증가했으며, 여기에 더해 장편 영화 관람을 목적으로 하는 4D 상영관이 새롭게 나타남

       ㅇ 장편 영화를 대상으로 하는 4D 상영관은 국내의 CJ-CGV가 4D Plex라는 브랜드로 최초로 선보인 가운데, 아직까지 해외에서는 적용 사례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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