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시스템이란 기업의 각종 경영정보를 정확히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해 해결함으로써 올바른 기업경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밸런스스코어카드(BSC), 활동원가(ABC), 가치분석(VBM) 시스템 등이 여기에 속한다.
ABC테크놀로지, PM소프트, 한국SAS 등 IT업체들이 ABC, BSC 등 부문별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오라클, SAP코리아 등 전사적자원관리(ERP)업체들이 이들 제품을 한데 묶은 통합SEM시스템 개념을 들고 이 시장에 가세,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최근 기업들은 무한경쟁과 고객중심의 패러다임 속에서 기업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철저한 원가관리와 유연한 경영전략을 필요로 하는 경영환경 아래 놓여 있다. 정보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과거에는 이론적으로만 존재하였고 부분적으로만 가능했던 일들이 이제는 현실속에서 가능해지고 있다. 정확한 정보의 관리와 활용능력이 기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 우리보다 한발 앞서나가고 있는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는 ABC/ABM과 전략적 기업경영을 위한 Information System, 즉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의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은 나름대로 의미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 전략 지원
ABC(Activity-Based Costing)는 1990년대 초반 전통적인 원가계산시스템에 대한 비판과 함께 시작되었다. 그 당시 대부분의 초기 ABC는 기존의 전통적 원가계산시스템과 병행하여 쓰여졌다. ABC의 방법론에 대한 초기의 시도들은 주로 PC 환경 아래서 ABC의 기본원칙을 시험, 적용했다. 그 적용 또한 주로 제품원가계산에 국한되는 도구로서 ABC가 활용되었다. 따라서 종래 원가계산의 그늘을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ABC의 적용 사례가 늘어나고 그 적용 방법론과 시스템의 점차적인 발전과 함께, ABC는 더 이상 모델링 도구로서가 아니라 전사적 시스템과 연동되어 의사결정과 성과측정의 지표로서 활용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 수익성 확보
ABC를 토대로 활동기준의 경영관리인 ABM(Activity-Based Management)이 실현되고 그 적용범위도 제품원가의 범위를 훨씬 넘어서 각 프로세스별 원가, 고객별 원가 등 기업의 전략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ABM은 기업 가치의 극대화를 위한 고객만족, 고객 차별화, 비부가가치 활동 제거 등 프로세스 혁신을 실현하고 있다. 이는 자연스럽게 지속적인 수익성 확보를 위한 전사적인 노력과 각 성과측정지표의 효율적인 연계 통합을 지원할 수 있는 통합적인 전략적 기업경영을 위한 시스템 즉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으로 이어졌다.
- 내일의 아젠다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이란 기업의 C-Level(CEO, COO, CFO, CIO 등)에서의 전략적인 욕구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주주가치 및 소비자 만족의 극대화를 도모하고 그 구성원들과 함께 생산성의 극대화를 통한 기업의 가치실현과 지속적인 성장을 균형 있게 실현시킬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통합적인 전략경영시스템을 의미한다.
최근 수많은 기업들이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를 도입하고 이를 통하여 World Best Practice에 부합하는 프로세스의 개선과 표준화를 성공적으로 실현하였다. ERP를 통하여 각 기업은 종래의 시스템에 비하여 훨씬 효율적인 정보관리가 가능케 되었고, 이를 통한 경영전략의 수립방법에도 많은 개선을 가져왔다. 그러나 현재의 ERP에는 보다 적극적인 전략적 비전 제시측면에서는 미흡한 점이 없지 않다.
SEM에서는 ABC에 근거한 활동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현재의 활동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제품별/프로세스별/고객별로 정확한 원가정보를 제공한다. Balanced Scorecard의 네 가지 요소인 프로세스 측면, 고객 측면, 재무적 측면, 학습과 성장 측면에 요구되는 정확한 자료를 제공하여, 평가는 물론 미래에 대한 계획과 예측을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전략을 수립하고 정확한 목표의 설정과 이에 대한 균형잡힌 성과지표(Balanced Scorecard)를 통한 경영으로 주주가치의 극대화를 위한 가치중심의 경영(Value Based Management)을 실현가능케 하는 것이다. 이제 ERP를 넘어 CRM, SCM과 함께 SEM의 적극적인 도입 및 검토가 CIO가 해야 할 오늘의 Agenda가 아닌가 싶다. “There is no resting place for an enterprise in a competitive economy.”
SEM의 정의
전략적 기업경영(SEM)은 기업의 경영정보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여 임원 및 최고 경영진으로 하여금 가치중심 경영을 전사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해 주는 일련의 통합된 분석용 어플리케이션 제품 툴과 프로세스이다. SEM은 기업 구조 전반에 걸쳐 전사적 정보를 통합해 실시간으로 보여 주기 때문에 고위 경영진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
SEM은 ERP 및 외부 시스템에서 가져 온 정량 및 정성 정보를 한데 묶어 핵심실적지표(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s)의 값을 결정함으로써 시작된다. 실적지표는 한데 어울려 물류 밸류체인을 재무 밸류체인과 연계하고 기업 속성 값에 대한 Balanced Score Card (BSC)를 생성한다. 이 정보를 근거로 대체 업무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해 봄으로써 경영진은 잠재적인 의사결정이 KPIs에 미칠 영향을 예견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경영진은 이해 당사자(임직원과 투자자, 고객, 정부)의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는 탁월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SEM의 구성요소
SEM은 세 가지 핵심 경영기법을 포함한다. 첫째, 기업의 가장 기본이 되는 목적을 주주와 투자자들에게 최고의 경제적 가치를 창조하는데 두고 이를 각종 기업 자원 활용의 의사결정 및 평가에 반영하는 가치중심경영 (VBM, Value Based Management)이 있다.
둘째, 갈수록 복잡해지는 원가관리체계를 실 활동에 근거를 두고 좀더 정확한 원가를 측정하고 프로세스관련 활동과 원가대상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ABC/ ABM(Activity Based Costing/Activity Based Management)이 있다.
셋째, 기업의 성과관리 체계를 단순한 재무적 관점의 평가에서 벗어나 네 가지의 핵심적인 관점들(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및 조직학습)을 균형있게 측정하고 관리함으로써 서로의 인과관계까지를 관리하고자 하는 Balanced Scorecard가 있다.
SEM은 이 세 가지의 경영기법을 기반으로 기업의 전략을 지원하고 운영계획 및 예산을 편성하며, 이에 따른 성과관리, 보상제도 및 기업의 가치를 보고 (External Value Communications)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합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 VBM (Value Based Management)
VBM은 기본적으로 기업의 가치 평가에서부터 출발한다. 기업의 현재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양과 질의 정보가 필요하다. 우선 기업의 현재가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참여하고 있는 시장, 고객, 경쟁사 등에 있어서 산업의 전반적인 매력도뿐만 아니라 자사의 강·약점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어야 한다.
현금흐름 할인법(Discounted Cashflow Method)을 사용하여 기업가치를 평가할 때에는 미래의 현금흐름을 자본비용으로 할인하기 때문에 현재의 투하자산이 향후 어느 정도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으며, 자사의 자본구조를 고려할 때 어느 정도의 자본비용을 보상해야 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자본비용에 대한 정보는 금융시장 및 증권시장으로부터 제공되는 정보이기 때문에 쉽게 관리될 수 있다.
VBM은 단순히 계량적으로 수치를 만들어내서 이를 계산하는 작업이 아니라, 미래 현금흐름 창출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어떤 부분에서 어떤 역량을 가져야 하는가를 정의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게 된다.
그러므로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하려면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에 관한 모든 정보가 필요하다. 잠재되어 있는 기회와 리스크를 보다 명확하게 밝혀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석이 필요하며, 이는 통합된 정보시스템의 구축을 전제로 한다.
- BSC (Balanced Score Card)
Balanced Scorecard는 전략적 경영 툴로서 기업의 전략 달성에 중점을 둔다. BSC에서 말하는 ‘Balanced’란 단순한 재무적 관점보다는 기업의 총체적인 관점들(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조직학습)을 균형있게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BSC의 측정 지표들을 기업의 비전과 전략에 연결되고 이를 조직내부에 확산시킴으로써 경영진은 전략적 목표 달성에 매진할 수 있게 된다. BSC를 통하여 경영자들은 KPI들의 인과관계를 활용하여 좀 더 능동적인 경영을 할 수 있다. 재무적 관점의 측정은 기업의 성과를 사후에 관리하는 “Lagging Indicator”의 역할만 한다. 이는 과거에 대하여는 아주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나 미래에 대하여는 약간의 힌트만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미래 성과를 예측하기 위해서 고객, 내부 프로세스 및 조직과 같은 “Leading Indicator”들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매우 유용하다. BSC의 각 지표간 관계는 복잡할 수 있으나, BSC의 측정을 통하여 무엇이 기업의 성공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인지를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다.
- ABM (Activity Based Costing)
활동기준원가경영(ABC/ABM)은 기업으로 하여금 조직의 규모에 상관없이 각 책임중심점 또는 가치중심점별 원가발생 요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최적의 경영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고객, 제품 및 서비스로부터 발생되는 원가를 각 자원, 그 자원을 사용하는 활동, 활동에 따른 활동원가까지 추적케 함으로써 자원 활용에 대한 효율성 분석을 지원하고, 활동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며 그에 따른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한다.
즉, ABC에 의한 정확한 원가정보를 바탕으로 가격결정, 제품믹스, 목표원가, 고객정책 등 전략적 의사결정뿐만 아니라, 각 조직 단위별 활동원가 분석을 토대로 품질관리, 원가개선 및 벤치마킹 등 내부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동시에 실행해 나갈 수 있게 된다.
SEM의 발전방향
SEM은 모든 조직의 경계를 뛰어 넘어 외부 소스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전사 관리시스템에서 정보를 취합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야 하며, 취합한 데이터를 데이터 웨어하우스내에서 요약한 후 포괄적인 핵심실적지표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은 SEM 내에서 자사만의 KPI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게 되며, KPI는 기업 실적에 대한 정량 및 정성 특성 값으로 이루어진 Scorecard를 생성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대체 업무 시나리오에 대한 풍부한 시뮬레이션을 가능케 하며, 이를 통해 핵심 실적 지표에 미칠 잠재적인 영향을 평가해 볼 수 있게 된다. 이는 매우 높은 수준의 시뮬레이션 기능으로서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을 훨씬 뛰어넘는 것이어야 한다.
요즘 모든 중요한 뉴스나 정보 제공업체가 웹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남은 과제는 갈수록 늘어나는 수없이 많은 정보를 걸러 내고 내부의 의사결정 담당자 요구사항에 맞는 의미 있는 정보를 발굴하는 일이다. 지능형 에이전트 기술을 활용하면 모든 중요 뉴스 수신자 프로필과 잠재적인 웹 소스, 현재 관심분야 등에 대한 세부 내역을 관리할 수 있다. 이 정보의 상당 부분은 데이터 웨어하우스가 제공하는 데이터 마이닝 기능을 써서 자동으로 끌어올 수 있다. 이러한 지능형 에이전트의 사용은 IT업계에서는 중요한 부문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많은 Vender들은 이 부문에 대한 추가 보강 기능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기업에 있어서 Restructuring의 본질은 끊임없는 경영혁신을 통해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이며, 그 목표는 궁극적으로 경쟁력 재구축에 있다. 이제는 지식이나 기술 같은 무형의 경쟁우위 요소가 기업의 경쟁력과 생산성을 결정하는 지식경쟁 시대이다. 특히 새로운 정보기술이 VBM, BSC, ABM과 같은 새로운 경영지식과 결합되어 기업의 경영전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핵심 자원으로 위치하고 있다.
- Activity-Based Management (ABM)
ABM은 관리철학의 하나로 회계제도 전반에서 활동을 주된 관리 대상으로 하는 사상을 가리킨다. 따라서 BPR을 반드시 후속 활동개념으로 정의해야 한다. 굳이 제도적인 모습의 ABM을 말하면 ABC와 ABB(Activity-Based Budgeting)가 기본 구성요소이고 최근에는 ABA(Activity-Based Accounting)도 구체화되고 있다.
- Activity-Based Costing (ABC)
ABC는 크게 두가지 종류가 있다. 첫째는 제품원가 계산의 합리성 제고를 위해 적용하는 기법으로써 제품 간접비를 활동별로 집계한 후 다시 제품에 적절한 기준으로 배부하는 개념의 ABC가 있다. 이는 최초에 출현한 ABC 개념이며 최근에는 제조원가 뿐 아니라 총원가를 대상으로 확대적용하고 있다. 간접비 비중이 적은 기업에게는 의미가 적을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러한 ABC 개념을 적용하고 있다.
다른 하나는 각 업무의 활동을 측정하여 각 활동이 산출하는 서비스의 양과 대비함으로써 각 활동의 효율을 측정한다는 개념의 ABC이다. 이는 정확한 제품원가 측정이 목표가 아니고 각 업무활동이 창출하는 부가가치에 대비하여 소비하는 원가가 얼마인지를 측정함으로써 활동간 자원배분의 재조정, 상대적으로 비부가가치인 활동의 개선 등을 유도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 활동 (Activity)
기업을 고객만족 창출에 기여하는 프로세스의 집합으로 해석할 경우, 이 프로세스가 활동으로 이해될 수 있다. 프로세스는 활동으로, 활동은 다시 과업(Task)로 분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조달이라는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있을 경우 이는 재고조사, 주문서 발행, 물자하역, 물자검사,물자입고, 재고기록 등의 일련의 활동들로 분류된다. 또 청구서에 대한 지급이라는 활동이 있다면 이것은 다시 구매주문서작성, 공급자청구서 수령, 컴퓨터에 자료입력, 대금지급 등의 일련의 과업들로 분류될 수 있다. 활동의 분류 수준은 매우 다양하며 구매, 생산, 판매, 기획 등 1차 수준으로 분류할 수도 있고 금융기관에서는 모니터스터디를 할 때 사용하는 행위분류 수준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이러한 분류 수준은 제도의 구성 목적에 따라 결정된다.
- 활동분석 (Activity Analysis)
활동분석은 거대하고 복잡한 기업을 이해할 수 있고 관리 할수 있는 프로세스와 활동으로 분해하기 위해 사용한다. 활동분석을 한다는 것은 관리하기 힘든 거대 기업조직을 개별 활동으로 분해하여 관리하겠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자원 (Resource Pool)
비용을 구성하는 계정과목으로 이해할 수 있다. 각 활동을 유지시키는 원가요소를 말한다.
- Cost Driver
자원을 활동에, 활동을 원가대상에 배부하는 배부기준으로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활동별로 추적되는 비용 이외에 간접비용을 각 활동에 배분하는 기준을 말한다. 다른 하나는 활동별로 모인 원가를 각 제품에 배분하는 기준으로서 이 경우에는 주로 각 활동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해서 각 제품이 소비한 양을 배부기준으로 사용한다.
- 원가대상 (Cost Object)
전통적인 ABC 하에서 원가대상은 제품을 의미한다.
<정의 설명 : KPMG 산동컨설팅 권혁창 이사>
ABC (Activity-Based Costing) 소개
1.개발 배경
- 경영 환경의 변화
기업이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발전과 생존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경영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변화를 빠르게 예측해내며,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보다 합리적이고 정확한 분석과, 이에 따른 적절한 판단기준의 제공이 필연적이게 되었다. 이에 우리는 현 회계 시스템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반문들을 받고 있다.
어떤 제품을 생산 . 판매하는데 자원을 집중해야하는가.
어떤 거래처, 유통경로에 어느정도의 가격으로 판매해야 할것인가.
제품별, 거래처별, 유통체널별… 손익을 판악하고 있는가.
원가절감을 위하여 근본적인 대책은 었는가.
Outsourcing이 유리한 부문은 없을까.
지원, 관리부서가 점점 비대해지고 비용도 많이 발생하는데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
Staff가 제공하는 원가정보에 대한 신뢰감을 갖고 있는가.
연봉제 또는 성과급제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평가가 중요한데 결과보다는 돠정중심의 평가를 할 수 있는 정보가 있는가.
외주 생산 혹은 자체 생산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가?
- 제조 환경의 변화
공장 자동화로 인해 기업 내 생산 형태는 간접비의 비중이 커지고 있고, 컴퓨터의 발전으로 생산 라인을 탄력성 있게 활용함으로써 기업은 소품종 대량 생산 체제에서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로의 변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들로 인하여 모든 생산 및 업무 프로세스는 그 복잡성을 더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기업은 기존의 관리 시스템으로는 해결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보다 혁신적이고 합리적인 관리 체계의 도입이 시급하게 되었으며, 그 중요성 역시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 기존 원가 회계 시스템의 문제점
지금 현재 대부분의 국내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전통적 원가 회계 및 관리 회계 시스템 은 주로 1920년대 이전에 개발된 기법으로 원가산정시 간접비의 배분을 생산량에 따라 일률적으로 배분하는 원가 회계 처리 방식이다.
이러한 원가 계산 방식은 20세기 후반 이후 급속히 변화한 기업 경영 환경으로 인해 이미 현실적 합리성을 상실하였을 뿐 아니라, 실제 원가가 왜곡되는 현상을 무시한 채 실무자의 편의성에 맞추어 업무가 처리되어지므로 기업의 실질적인 원가 절감이나 생산성 향상에 크게 이바지하지 못하였고, 신속성과 적시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써 실제로 이익성이 있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곤란하고 이에 따른, 원가의 추적이 불가능한 상태를 지속해왔다. 이러한 현상은 기업의 제품 가격 및 믹스의 결정과 부품 구매 결정, 경쟁 제품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곤란하고, 이에 따라 기업은 정확한 원가의 산정을 통한 자원의 효율적 재분배를 가능 하도록 하는 새로운 원가 관리 시스템의 도입이 시급한 실정이다.
2. ABC란
선택적으로, ABC는 기업의 운영과 관련된 활동에 초점을 맞추었다. 전통적 원가시스템은 임금과 이익을 분리하는 보고서에서 예외적인 부분의 주제를 건드려주지를 못한다. 만약 어떤 경영자가 원가절감에 대해 요구한다면, 관리자는 유일하게 가장 큰 원가공헌자라고 믿는 인원수를 줄일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종업원수는 주요한 원가공헌요소가 아니다. 사람들이 더 많은 공헌을 하는 것은 활동이다. 얼마나 자주 우리가 한탄의 소리를 들었던가. 직원의 20%가 감축되었지만 그 업무는 그대로 있다. ABC는 편리한 회계방법들 보다 더 정확하게 제품과 활동에 대한 속성원가를 관리하도록 한다. ABC는 단순한 회계의 툴 이상의 개념이다. 이러한 툴들은 재무적으로 수행했던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정규적인 보고서와 주주들을 위한 공시용 자료를 기본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나 운영적 부문과 사업적 용어로 이러한 원가정보를 해석하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ABC로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고객의 강력한 내부적 관점을 가지게 된다. 무기화된 이러한 정보는 가격이나 제품출하와 같은 재무적, 운영적, 전략적 의사결정을 하기위한 준비를 한다.
활동들을 인식하는 ABC는 원가를 책임진다. 활동원가는 단지 활동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사용되었다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부과되는데, 이것을 활동은 자원을 소비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는 활동을 소비한다.라고 한다. 활동을 측정하는 많은 방법들이 증가함으로써, ABC는 기업들의 운영상의 기초적 경제성을 더 많이 포착할 수 있다. 그리고 활동/제품/서비스원가가 더 가벼워진다는 것을 보고할 수 있다. 게다가 ABC는 모든 제품의 공급과 재화와 서비스의 납기에 대하여 존재하는 모든 활동들을 분석한다.
- 당신의 기업은 다각적인가.
많은 중요한 원가범주들의 ABC 내용들은 산출물에 대한 단기변화가 아니라 설계, 믹스와 기업의 제품, 서비스와 고객의 범위를 변화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일단 제품원가를 사용자들이 원가와 관련된 활동들로 이해하는 가치로 보기 시작했다. ABC의 기본적인 사용은 우리가 사업지적능력이라고 부르는 운영적 합리성에 대한 관리의사 결정 시스템의 회계적 툴로 변환한다.
정보기술수집과 이러한 ABC정보를 관리하는 것은 원가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정보와 성과측정을 조합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기업의 총괄기술 활동기준정보시스템(ACTIVITY-BASED INFORMATION SYSTEMS) 이라고 부른다. 더 많은 관리자들이 활동과 정보를 인식하게 됨으로써 ABC 개발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과 같은 것을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BPR(Business Re-engineering)노력은 현대적인 성과측정에 활용하도록 품질(Quality)을 증가시키고 속도를 줄이는데 장기적인 초점을 두고 있었다. 그러나, 당신의 리엔지니어링은 어떤 것인가? 어떻게 혁신자들에게 일을 하도록 할 수 있을까? ABC는 당신의 혁신노력에 초점을 둔 청사진을 제공하고 동시적인 비용측정을 제공한다.
- 시장기회의 적용 확대(Expanding Market Opportunities and Application)
ABC의 확산은 기업이 더 나은 관리를 하기위해 재무적인 정보원천으로서 ABC를 이용하고 새로운 영역의 다양함에 기인한 활동기준을 기업들이 지원하기 시작함으로써 가속화 되었다. 이것은 ABC자료에 접근하기 위한 수요를 증가시킨 결과이며, 따라서 충분한 새로운 시장기회를 창출한다. ABC Technologies Inc. 소프트웨어 지원과 서비스는 3가지 주요한 시장에 지원되었다.
서비스업 : 보험, 공공사업부문, 정부, 금융기관 등
제조업 : 자동차 제조, 기계부문 등
공정제조업 : 식품제조, 반도체사업 등
중심사상은 개척자적인 산업군들 안에서 최선의 방안으로써 ABC를 사용해왔다. 공정개선발단은 매년 ABC를 추구해왔다. 점점 더 최근의 효율적인 고객반응(ECR)초기에는 식료품산업에 대해 초기에 500억불 시장에서 30억불 원가를 통제한다. 그들은 주요 성공요소로서 ABC를 선택했고 운영집단으로 ABC Technologies Inc.를 선택했다. 기존의 경쟁력에 대한 끊임없는 요구로 반도체산업에서도 또한 ABC를 채택하였다. 미국의 선도적인 반도체 제조업체의 협의체인 SEMATECH은 최선의 실천방법으로 ABC시스템을 표준화시스템으로 채택하였다.
3. 시장 현황
- 국내외 도입 현황
국내의 ABC 시스템 도입은 1990년 전자제품 생산업체인 아남 산업을 시발로 대한 페인트 잉크, 아시아나 항공, 한국 이동통신이 도입, 원가 분석에 적용하고 있으며 최근 삼성 전자가 부분적으로나마 ABC 이론을 수용하여 왜곡된 원가 구조의 개선에 활용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의 ABC이론에 관한 연구 및 개발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으나 학계를 중심으로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고,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진을 주축으로 각 기업계에 보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한 페인트 잉크의 경우 1995년 연세대 교수들의 자문을 받아 ABC 시스템을 개발, 1996년도부터 실무에 적용한 결과 1996년도 상반기중 매출액은 4.5 % 늘어 난데 비해 경상 이익은 무려 73.8%(순이익은 93.8%)가 늘어나는 기대 이상의 성과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96년 9월 6일자 중앙 일보 참조)
또한 부산의 오복식품의 경우 1997년 ABC를 도입한 이후, 회사의 전사적인 전략적 관리가 가능해 졌으며, 전체적으로는 월 6.8%의 수익률 증가를 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기존의 원가가 많이 왜곡되어 나타났음을 인지하고, 이를 개선포인트로 설정하고 현재는 ABC자료를 기초로 매달의 영업방향 및 수익성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ABM(Activity-Based Management)을 구축하였다(공인회계사지 98년6월호 참조).
미국의 경우 이미 지난 1994년도 포천지가 선정하는 5백대 기업 가운데 제조 업체의 60% 이상의 ABC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현재는 전사적 또는 부분적으로 나마 ABC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기업이 거의 없을 정도로 ABC 이론은 탄탄한 인정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4. 기대 효과
어떠한 조직이든지 내외적 환경이 변화할 때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으로 그들 나름대로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그 동안 많은 혁신 운동을 도입. 적용해 왔다. 그러나 그 어느 운동도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실현시키지 못하고 단지 구호로 그친다든지 실행 도중에 중단되는 사례가 많았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자기 조직의 현황에 관한 정확한 정보에 기초하여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기법을 개발하거나 선진 기법을 수정, 활용하지 않고 무조건 도입. 적용하려는 수동적인 자세 때문에 경영진의 의도대로 혁신 운동들이 실행되지 못했던 것이다. 즉, 그러한 실패의 주된 이유는 자기 조직 현황을 정확히 파악한 정보에 기초하여 혁신운동이 수행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재 조직에서 사용하고 있는 관리 시스템은 이러한 혁신 운동이 요구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에 ABC/ABM은 국내 기업에게 변화하는 관리 목적에 부응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원가 계산 기법과 이를 이용한 혁신적 경영 관리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리엔지니어링의 수립이 가능하도록 하고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또한 이미 미국과 일본의 기업들 사이에서는 급변하는 변화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한 대응 방안으로 새로운 원가 계산 시스템과 이를 이용한 관리 방법의 개발을 서두르고 있는바, 국내의 기업도 이에 동참하여 기업환경 변화에 따른 원가계산 시스템의 문제점을 신속히 재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극대화된 경영 성과를 이룰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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