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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전략계획의 개념 정보전략계획이란? |
정보전략계획(Information Strategy Planning)이란 정보시스템 구축의 출발점인 계획 단계를 의미한다. 즉, 조직의 정보시스템 구축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의 인식과 지향해야 할 목표를 조명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정보전략계획은 정보시스템 자체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기업의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기업 정보화 전략과 밀접하게 연관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정보전략계획은 기업이 수립한 중장기 경영 전략과 계획을 토대로 사업 전개에 필요한 총체적인 정보 체계를 제시하고 향후 단위 또는 통합 정보 체계의 개발을 계획하고 통제함으로써 경영 요구에 의한 정보 기술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
기업 정보화에 대한 전략 계획은 그 기업 전체를 위한 총체적 전략 계획을 근거로 하여 제시되어야 한다. 경쟁력 있는 정보전략계획은 미래의 정보 기술과 이러한 정보 기술이 기업의 업무활동, 생산체계 또는 용역체계, 목적 등에 주는 영향을 정확히 제시해야 하며, 정보전략계획과 그 기업의 총체적 전략 사이의 관련성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최고 정보 관리자(CIO)는 최고 경영층과 긴밀히 협의하여 정보전략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그 기업의 총체적 전략 계획에도 깊이 참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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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정보전략계획이 필요한가? |
정보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빠른 만큼 기업 정보시스템과 관련한 의사 결정이나 방향 설정이 필요한 분야는 더욱 많아졌다.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BPR), 클라이언트/서버, 다운사이징, 인트라넷, 그룹웨어, 데이터웨어하우징, ERP, CRM 등 1년에도 두세가지 이슈가 등장하면서 기업 정보화 방향 설정을 혼란스럽게 한다. 이들 이슈들은 서로 관련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정한 방향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선택하고 도입하는 데 기준을 세울 수 없게 된다. 정보화의 방향은 무엇보다도 기업의 경영 전략과 업무 환경으로부터 비롯되어야 한다. 정보전략계획 수립은 이런 관점에서 기업 정보시스템의 장기적 방향을 제시하고 신기술에 대해 회사에 적절한 도입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정보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정보 기술이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인식됨에 따라 정보화 예산과 조직 내 비중은 빠르게 성장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영자는 정보시스템 부서에서 무슨 일을 하고 있는가, 어떻게 하고 있는가, 왜 해야 하는가, 잘 하고 있는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등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현업 부서가 보기에도 정보시스템 부서는 열심히 일하고 있기는 한데 업무에 대한 지원은 항상 늦거나 만족스럽지 못하는 것으로 느끼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 같은 정보시스템 부서와 경영자, 현업 부서와의 이해의 차는 경영층과 현업 부서가 정보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정보시스템 부서 역시 전사적인 전략과 업무에 대한 이해 수준이 낮기 때문이다. 정보전략계획은 경영자, 현업 부서와 정보시스템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업 활동을 최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보전략계획의 또 다른 목적은 현업 부서와 커뮤니케이션을 증대하고 정보시스템 활동에 대한 확고한 지원을 유도해 내기 위해서이다. 정보전략계획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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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전략계획의 목표 |
정보전략계획은 기업을 성공적으로 영위하는데 필요한 주요 정보를 정확하게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목표 달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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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 전략 기반의 정보 전략 정의
정보전략계획의 핵심은 경영 전략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경영 전략에 부합하는 정보 전략을 도출해 내는 것에 있다. 경영 전략과 정보 전략을 연계하기 위해 정보 요구와 성과 지표를 도출하고 정보 요구와 성과 지표가 반영된 데이터 모델과 업무 활동 모델을 제시한다.
- 전사적인 통합 정보시스템 개발 계획 수립
정보전략계획의 최종 산출물은 통합 정보시스템에 대한 아키텍처와 이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들, 정보 체계, 시스템 체계, 기술 체계, 정보시스템 조직 등을 기술한 통합 정보시스템 개발 계획이다. 정보전략계획의 최종 산출물에서는 조직 차원에서 관리해야 할 정보와 이 정보를 현업에서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정의해야 하며, 이는 경영 의사 결정 및 업무 수행과 직결되어야 한다.
- 현행 시스템의 진단과 정보시스템 조직 평가
현행 시스템과 정보시스템 조직을 분석, 진단, 평가하는 것도 정보전략계획의 중요 목표 중의 하나이다. 정보전략계획에서 현행 시스템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는 이유는 기존 시스템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하여 계속 사용 여부를 결정하거나 향후 시스템 개발에 참고하기 위해서 이다. 그밖에 정보전략계획 수립 과정에서 도출되는 새로운 체계로 이행하고자 할 때 기존 시스템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떤 방법으로 새로운 시스템으로 전화할 것인가 하는 이행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정보시스템 조직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은 바람직한 통합 시스템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이행 계획을 수립에서 간과되기 쉬운 영역이지만 새로운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 조직 차원에서의 혁신이 전제되어야 한다. 정보시스템 조직 분석, 평가는 일반적으로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 차원에서 새로 필요한 역할, 기술, 업무 분장 등을 검토하게 되며, 경우에 따라 정보시스템 조직의 절차, 직무, 규정, 각종 약식 등을 정하는 것이 포함되기도 한다.
-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프로젝트 계획
정보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에는 상당한 시간과 예산과 인력이 투입된다. 이와 같이 제한된 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가는 정보시스템 운영의 성패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정보전략계획 수립에서는 시간, 예산, 인력의 배분과 가용성을 고려해야 하며, 필요한 자원과 가용 자원을 비교하여 최선의 방법을 찾는 과정이 포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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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전략계획의 도입 효과 |
정보전략계획을 수행함으로서 기업의 경영층, 부서 관리자, 정보시스템 관리자 등에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이것은 정보전략계획 수행에 따른 효과는 ‘기술적 절차 수행’이 아닌 ‘관리적 절차 수행’으로서의 정보전략계획 수행임을 의미한다.
기업의 경영층에 주는 효과
- 경쟁 우위 확보를 지원하는 자원으로서의 정보 기술이 주는 기회를 경영층이 인식할 수 있다.
- 기업 전략 계획에 최신의 정보 기술 적용을 고려할 수 있다.
- 기업의 주요 성공요인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 업무 관점에서 경영의 현 당면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업무관련 우선 순위를 근거로 계획된 향후 정보시스템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 현재의 조직 체계나 업무 체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
기업의 부서 관리자에게 주는 효과
- 각 부서별로 주요 성공요인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게 한다.
- 각 부서별 목적과 문제점을 부서 관리자가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최고 경영층이 조직 전체의 목적과 방향을 수립하는데 부서 관리자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모든 사용자가 필요로 하고 사용할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류해 준다.
- 전산실 위주의 정보시스템보다는 관리자나 최종 사용자(End User) 위주의 정보시스템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정보시스템 관리자에게 주는 효과
- 최고 경영층과 효과적인 의사전달을 할 수 있다.
- 정보시스템 관리자가 최종 사용자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받을 수 있다.
- 정보시스템 개발과 업무활동의 관련성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다.
- 최고 경영층으로부터 정보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각 계층, 부서로부터 시스템개발의 우선 순위 합의를 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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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정보전략계획의 문제점 |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정보전략계획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 전략에 부합하는 정보시스템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정보시스템을 구축 운영하여 결과적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에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와 같은 체계적이고 전사적인 정보전략계획은 대기업의 전유물로 취급되어 왔다. 당장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패키지 솔루션을 도입하고 운영하는 것만으로도 벅찬 중소기업 입장에서 상당한 기간과 예산,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정보전략계획은 사치로 여겨질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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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중소기업 정보전략계획 도입의 장애물 |
중소기업 내부의 문제 |
경영자의 정보전략계획에 대한 필요성 인식 부족 정보전략계획 관련 전문 인력 부족 정보시스템 투자에 대한 계획 및 평가 시스템 부재 |
중소기업 외부의 문제 |
고가의 정보전략계획 컨설팅 중소기업에 최적화된 정보전략계획 모델의 부재 정보전략컨설팅 회사의 중소기업 외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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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이 정보전략계획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중소기업이 정보전략계획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이를 위한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만은 아니다. 지금까지의 국내의 정보전략계획 방법론과 모델 등은 주로 대기업 중심으로 개발되어 왔기 때문에 국내 중소기업에 최적화된 모델이 완성되어 있지 않다. SI 업체나 전문 컨설팅 업체가 제공하는 정보전략계획 컨설팅은 중소기업이 부담하기에는 고가일 뿐만 아니라 컨설팅 업체 입장에서는 정보전략계획 컨설팅 이후에 기대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규모도 대기업과는 비교가 되지 않기 때문에 중소기업에 대한 서비스 제공을 꺼리는 경향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정보전략계획 수립의 필요성을 느껴 정보전략계획을 도입하고 싶더라도 예산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설팅 업체를 찾기 어렵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정보화가이드에서는 부족하나마 중소기업이 간략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전략계획 수립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 정보전략계획의 수립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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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전략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조직의 경영 전략과 목표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정보 기술 활용 기회를 분석하고 최적의 모델을 도출하고 모델 실현을 위한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정보전략계획에 대한 목적과 목표를 수립하고 일정과 조직 등의 계획 및 준비 단계가 끝나면 조직 내적, 외적 현상 파악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러한 현상 파악 결과를 가지고 조직 경영 및 정보시스템적 문제점 및 전략적 개선 사항을 도출하여 조직적인 측면과 정보 기술적 측면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전략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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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정보전략계획 수립 단계에 대해서는 다음 장에서 보다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 | 계획 및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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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및 준비 단계는 정보전략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 이 과정에서는 정보전략계획 추진 조직을 구성하고 정보전략계획의 목표, 목적, 작업 범위 및 산출물을 정의하고 추진 조직 구성원별 역할을 정의하며 프로젝트 일정과 단계별 작업 표준, 산출물에 대한 세부 사항을 정의한다. 추진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작업 절차 및 표준에 대한 검토 작업 및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작업 단계의 정확한 관리를 위해 검토 회의 실시 주기를 선정하고 사용자 부서 또는 팀별 조사 일정을 수립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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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조직 구성 |
정보전략계획 추진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며 각 구성원의 역할 및 임무를 정의한다. 조직 구성원의 숙련도나 방법론에 대한 이해도 등이 작업에 영향을 미치므로 사전에 방법론에 대한 교육이나 협의를 통해 완전히 숙지한 이후에 프로젝트에 착수한다. 추진 조직에는 의사 결정이 가능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각종 자원을 지원할 수 있는 최고 경영층의 포함되어야 하며 프로젝트 관리자와 의사 소통 채널이나 방법을 확보하여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경영층, 프로젝트 팀, 현업 부서와의 원활한 의사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정보전략계획 프로젝트 조직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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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스폰서
전체 방향 제시,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필요한 자원의 배분, 프로젝트 추진조직내의 최종적인 의견조정, 변화 수용에 적합한 전사적인 조직 환경 확립에 힘쓴다.
- 프로젝트 추진 위원회
기업의 임원 및 각 프로세스 오너로 구성되며 그 역할은 프로젝트의 전체 방향 검증, 최고 경영진과의 커뮤니케이션,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지원, 프로젝트 추진 조직 내의 의견 차이에 대한 의견 조정 등을 한다.
- 프로젝트 관리자
프로젝트 코디네이터(Project Coordinator)와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인력/조직 관련 프로젝트팀과의 긴밀한 협조 및 협의, 프로젝트 추진 일정 및 작업 내용 작성,컨설턴트의 작업 결과물 검토 및 작업 방향 제시,정보 기술팀과 프로세스/조직 개선 팀간의 작업 및 솔루션 연계/통합 방향 제시를 포함하여 프로젝트의 원활한 진행에 필요한 지원확보 등을 한다.
- 품질 보증 및 자문팀
프로젝트 단계별 이슈에 대한 확인 및 솔루션 의견 제시,프로젝트 결과에 대한 품질 검증(Quality Assurance) 및 확인, 벤치마킹과 관련 대상 회사 및 일정 협의, 필요시 추가 자원 조달, 필요한 경우 프로젝트 스폰서 혹은 프로젝트 추진 위원회와 작업 내용 및 결과에 대해 협의를 한다.
- 프로세스/조직 개선팀
프로세스 현안 분석, 필요 자료 수집 및 정리, 분석 및 결과 검토, 내부 인력과 정보 기술 팀원과의 협조 및 커뮤니케이션을 이끈다.
- 정보 기술팀
현행 시스템의 현안 분석,필요 자료 수집 및 정리, 분석 결과의 내용 검토, 프로세스/조직 개선팀과 협조 및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한다.
- 컨설턴트
프로젝트 매니저와의 커뮤니케이션, 작업 내용에 따른 자료 분석, 결과 정리, 의견 제시, 현업 프로젝트 팀원과의 공동 작업, 정보 기술과 프로세스/조직 팀원간 공동 작업 수행, 부문별 내부 지원팀 인력과의 조화 및 협업을 하여 프로젝트를 이끈다 | |
프로젝트 목적 및 범위 설정 |
정보전략계획의 목적(Objectives)과 목표(Goals)를 명확히 설정하여 전체 추진 조직이 프로젝트 방향을 명확히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사전에 정보전략계획에 포함될 내용을 사전에 정의하여 상세화 정도, 적용 범위 등을 설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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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출물 및 적용 툴 선정 |
각 단계별 도출되어야 산출물의 정의, 내용, 양식 등을 선정한다. 단계별 산출물과 과정별 적용 툴은 정보전략계획 방법론에 따라 다르지만 특정 방법론에 100% 의존하여 그대로 따르기보다는 내부 활용 자원과 경영 목표/정보시스템 목표, 정보시스템 현황 등에 따라 적절한 산출물과 적용 툴은 선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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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단계별 일정 계획 수립 |
각 세부 단계별 일정 계획을 수립한다. 일정 계획에는 작업기간, 담당자, 산출물들이 정의되어야 하며 각 세부 단계별 작업 절차, 검토 방법 등을 명세화한다. 계획 대비 실적을 점검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프로젝트 진행 도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 요인에 대한 위험 관리 방안도 사전에 기술해 놓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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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마인드 확산 |
정보전략계획을 포함한 정보시스템 도입 프로젝트에서 정보화 마인드 확산은 가시적인 산출물이 있는 다른 과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특히 중소기업 정보화에 있어 전사적 정보화 마인드 확산과 경영자의 정보 전략 수립 필요성에 대한 확신은 프로젝트 성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전사적인 정보화 마인드 확산을 위해서는 우선 정보전략계획 프로젝트 착수를 전사에 공지하고 협조 및 건의 사항을 전 조직에 공유하여 전사적인 공감대를 확보하여야 한다. 이를 위한 프로젝트 준비 단계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한 정보전략수립 프로젝트 착수 설명회와 정보화 관련 일반적인 추세 및 동향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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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조사서 및 설문서 문안 작성 |
업무 파악과 조직 목표 등 사용자 면담 조사에 앞서 업무 조사서를 사전에 배포한 후 현행 업무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준비 단계에서 업무 조사서를 작성하기도 한다.
업무 조사서는 단기간 내에 회사의 조직별 업무를 이해할 수 있고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좋은 자료가 되므로 조사 항목 및 문안 내용을 철저히 검토하여 향후 분석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업무 조사서는 부서, 팀 등 조직 단위로 작성되며 조직 업무 기능의 분류 및 처리 절차 도식화, 조직 구성원의 담당 업무, 해당 조직에서 사용하고 있는 서식, 새로운 정보 요구 사항 등을 약식화하여 작성 요령과 함께 배포, 수집한다.
설문서는 전 조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경영 계층별 경영자층, 관리자층 및 실무자층 등으로 세분화하여 작성한다. 조직 구성원 및 조직별 중요한 목표, 현 시스템에 대한 (불)만족도, 업무적, 정보시스템적 요구사항이나 개선점 등으로 구성한다. 설문 설계 단계에서부터 설문 결과의 통계적 분석과 활용을 고려하여야 한다. | | | 현상분석과 요구사항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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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 분석은 조직의 경영 환경과 경영 전략의 이해에서 시작한다. 조직의 비전, 목표 및 주요 성공 요인(Critical Success Factors, CSF) 등을 정의하고 이와 같은 경영 전략 달성을 위한 현 정보시스템의 지원 수준 및 활용 분야를 검토한다. 전사적인 차원에서 시작하여 부서, 팀 등 하위 조직의 현상을 조사, 분석하고. 현재 업무 기능 및 데이터 구조를 조사하며 조직, 데이터, 업무 프로세스간의 상호 작용을 분석한다.
성공적인 정보전략계획을 위해서는 현황(As-Is)을 충분히 분석하고 현재의 문제점과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황 분석은 경영 측면과 정보시스템 측면 두 영역에 대해 실시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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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전략 분석 및 기능 요구사항 분석 |
정보전략계획은 현재의 업무 체계는 물론 미래의 업무 체계에 대한 요건들을 감안해야 한다. 따라서 장기적 관점에서의 기업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는 경영 전략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정보전략계획을 위해 미리 파악해야 하는 경영 전략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경영 전략 분석은 기업 전반에 대한 자료 수집과 수집한 자료의 분석, 분석 결과의 평가 작업으로 구성된다. 자료 수집은 기업 환경을 조사하고 임원진에 대한 면담을 수행하며 전반적인 경영 전략을 정리한다. 정리된 경영 전략을 바탕으로 현업 부서에 대한 면담을 실시한다. 현업 부서 면담은 미리 업무조사서를 통하여 각 부서의 업무 내용, 업무 흐름, 사용하는 입출력 자료 등에 대하여 정리한 후에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집하여 정리한 자료를 기업의 경영 전략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체계에 따라 정리한다. 경영 전략 체계를 바탕으로 성과 지표와 정보 요구를 찾아내고 현재의 정보시스템이 이러한 성과 지표를 얼마나 지원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평가하면 경영 전략 분석 작업은 완료된다. 일반적인 경영 전략 분석 작업 순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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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환경 조사 |
기업 환경에는 산업 구조 분석 기법, SWOT 분석 기법, CSF 분석 방법 등을 적용한다. 기업 환경 조사를 위해 기존의 경영 계획 수립 자료, 실사 분석 자료 등을 준비하고 경영층과 함께 기획부서의 주요 임직원과 함께 작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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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원 면담
임원 면담은 회사의 경영 비전, 철학, 전략 등에 대한 의견을 듣고 해당 임원의 관장 업무에 대해 이해하고 CSF를 발굴하기 위해 수행한다. 임원 면담을 위해서는 사전에 면담 일정과 내용을 전달하고 정해진 시간에 마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경영 전반의 상위 수준의 질문으로 구성하고 세부적인 업무 내용에 대한 질문은 배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영 전략 워크샵
회사의 비전이나 경영 전략에 대한 이해는 임원에 따라 다를 수 있고, 회사의 방향에 대해서는 임원의 업무나 성향에 따라 다른 경우가 대부분이다. 경영 전략 워크샵은 전체 임원진이 공감하는 경영 전략을 도출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전체 정보전략계획 프로젝트 기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임원 면담 과정을 생략하고 경영 전략 워크샵을 통해 경영 현황을 파악할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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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경영 전략 워크샵 일정표(예시) |
일정 |
내용 |
진행 형식 |
1일차 |
10:30 - 12:00 |
워크샵 목적 및 진행 방법 설명 |
진행자 설명 |
13:00 - 15:00 |
기업 내부/외부 환경 발표 |
TFT 발표 |
15:30 - 17:30 |
SWOT 분석 |
그룹 토의 |
19:00 - 21:00 |
CSF 분석 |
그룹 토의 |
2일차 |
9:00 - 11:00 |
비전/전략/미션 등의 재검토 |
그룹 토의 |
11:00 - 12:00 |
정보 기술 동향 및 경쟁자 현황 발표 |
TFT 발표 |
13:00 - 15:00 |
정보시스템 요구사항 |
그룹 토의 |
15:30 - 17:00 |
요구사항 우선 순위 결정 |
그룹 토의 |
17:00 - 17:30 |
향후 계획 수립 및 마무리 |
그룹 토의 & 진행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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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조사서 분석
업무 조사서는 각 부서/팀에 한부씩 배포한다. 업무 조사는 전체 부서에 대하여 동일한 기준으로 조사해야 한다. 업무 조사서는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하며 작성 방법과 작성된 샘플을 첨부하여 배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잘못 작성되거나 내용이 불충분한 업무 조사서는 반송하여 다시 작성케하며 이를 일정 계획에 반영한다. 보통 1주일 정도의 기간을 주면 충분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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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정보시스템 분석 및 정보 요구 분석 |
현 정보시스템 분석의 범위와 강도는 프로젝트의 목적에 따라 상당히 다를 수 있다. 정밀한 정보시스템 분석과 이를 통한 문제점 도출은 경우에 따라 정보시스템 전략 전체에 버금가는 규모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반드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가능한 핵심 정보시스템 영역과 프로젝트에서 필요로 하는 영역에 대해 제한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보시스템 조사 영역
정보전략계획을 위해 사전 조사, 분석해야 할 정보시스템 영역은 다음과 같다.
- 데이터 저장소
데이터 저장소는 데이터를 보관하고 갱신하는 장소로 디지털화된 데이터일 수도 있고 수작업으로 기록, 보관되는 데이터일 수도 있다. 정보시스템 분석에는 이 모두를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각 데이터 저장소의 데이터 관리 수준을 데이터의 중복성, 명칭, 도메인 등 표준화 정도에 따라 평가한다.
- 시스템
현재 가동중인 시스템과 개발 중이거나 계획 중인 시스템 모두를 검토한다. 정보전략계획의 목적과 범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원칙적으로 모든 유형의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즉 경영 정보 시스템, 사무자동화 시스템, 외부 시스템 등을 모두 조사하고 각 시스템에 대한 시스템 설명, 중요 프로시저, 개발년도, 시스템 규모,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등을 기술한다.
- 장비 보유 목록
보유하고 있는 하드웨어, 네트워크, 시스템 소프트웨어, 패키지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 조사한다. 각 장비에 대하여 명칭, 주요 사양, 벤더, 도입 시기, 구매 방법, 현재 활용 수준 등을 기술한다.
- 방법론과 도구
방법론이란 분석, 설계, 구축, 테스트 등의 일련의 시스템 개발 과정에 대해 필요한 작업, 기법, 산출물, 지침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방법론을 지원하는 도구로는 전체 개발 공정을 지원하는 도구, 분석과 설계 단계를 지원하는 도구, 프로토타이핑을 지원하는 도구, 프로젝트 관리를 지원하는 도구 등이 있다. 현재 적용하고 있는 방법론과 개발 도구를 조사하고 전체 수준을 평가한다. 적용 방법론의 타당성, 방법론에 대한 교육 과정, 방법론 확산 활동, 개발 도구 활용 수준 등을 검토, 평가한다.
- 전산 투자 평가
전산 예산과 경비 실적을 조사한다. 투자 부문과 경비 부문을 나누어 평가할 수 있다. 매출액 대비 전산 경비율, 일반 관리비 대비 전산 경비율, 총투자 대비 전산 투자 비율, 총인원 대비 전산 경비율, 관리 인원 대비 전산 경비율 등을 산출하여 현 정보시스템 투자 수준을 평가한다.
- 전산 인력 평가
보유 전산 인력에 대해 직급별, 직무별, 경력별, 기술 분야별로 조사를 실시한다. 이를 동종 업계나 경쟁 업체와 비교, 평가한다.
- 시스템 만족도 평가
현재 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평가함으로써 각 시스템에 대한 활용 방안을 결정하는 기준을 도출하고 개발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사용한다. 시스템 만족도는 유용성과 사용성의 두가지 기준으로 평가하되 면담과 설문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다. |
표. 정보시스템 분석 항목(사례) |
구분 |
조사 내용 |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
- 시스템개요 - 지원업무부문: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이 지원하고 있는 업무부문 - 개발방법 (자체개발 or 패키지) - 플랫폼 - 운영체계(Operating System) - 프로그래밍 언어 - DBMS - 운영개시일 - 프로그램 본수 - 사용부서 - 사용자수 |
데이터베이스 |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개요 - 포함되는 주요 테이블 (또는 파일) - 지원 DBMS 제품명 - 버전 |
정보 기술 요소 |
네트워크 Configur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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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Configur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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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
- 제품명 - 벤더 - 주요사양(성능,용량,네트워크 등) - 수량 - 소재위치 - 구입상태(임대/구입) - 구입년도 - 활용목적 |
소프트웨어 |
- 제품명 - 벤더 - 수량 - 소재위치 - 구입년도 - 활용목적 |
네트워크 장비 |
- 제품명 - 벤더 - 수량 - 소재위치 - 구입상태(임대/구입) - 구입년도 - 활용목적 |
네트워크 회사 사용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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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요구 조사
정보시스템 요구는 업무 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정보시스템 기능을 의미한다. 정보시스템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위의 그림처럼 업무 조사와 동시에 진행하면 시간과 분석 노력을 절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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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시스템 만족도 조사 현행 시스템의 지원 범위를 확인하고 기대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현행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다. 1차(상위) 프로세스에 대하여 2차(하위) 프로세스 지원 정도에 대한 사용성(Usability)과 유용성(Usefulness)을 조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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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현행 정보시스템 사용성, 유용성 평가 기준(예시) |
사용성 판단 기준 |
- 쉽게 사용할 수 있는가 - 사용 방법이 표준화되어 있는가 - 시스템 용어와 업무 용어가 일치하는가 - 사용자 변경 요구를 쉽게 적용할 수 있는가 |
유용성 판단 기준 |
- 업무 요건을 충족하고 있는가 - 시스템의 작업 결과에 추가하는 수작업이 있는가 - 시스템 작업 결과는 신뢰할 수 있는가 - 시스템 성능은 만족스러운가 - 시스템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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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개선 대상
현행 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도 지수에서 프로세스별 지원 범위가 낮은 프로세스가 우선적 개선 대상으로 선정된다. 정보 요구 사항 조사 결과 현행 정보시스템에서 제공되지 않는 정보 요구사항이나 정보 요구사항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항목, 사용성/유용성 평가에서 사용성과 유용성 수준의 차이가 크거나 수준이 낮은 시스템이 주요 개선 대상이다. 최종 시스템 개선 대상과 우선 순위는 평가 결과와 면담을 종합하여 결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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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정보시스템 구조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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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환경 분석과 정보시스템 현황 및 새로운 정보시스템에 대한 요구 분석이 완료되면 이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정보시스템 구조를 정의한다. 정보시스템 정의에는 정보 기술 체계뿐만 아니라 새로운 정보시스템에 부합하는 업무 시스템, 정보시스템 관리 체계에 대한 정의도 포함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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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시스템 정의 |
프로세스 정의와 평가
업무 시스템은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 시스템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는 것으로 정보전략계획 수립의 출발점이 된다. 이를 위해서 전략, 기획, 통제, 운영 시스템에 대한 업무 시스템을 도출해야 한다. 각 업무 시스템 도출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하지만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간략하게 각 프로세스 별로 정의, 하위 프로세스(기능), 관련 조직, 개선 과제 등으로 정의할 수도 있다.
- 이름
- 정의
- 지원 기능
- 관련 조직
- 범주
- 처리 유형
- 제공되는 정보
- 업무 요건
- 업무 처리 범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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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도출된 업무 시스템은 아래 표와 같은 업무 요건/ 기술 요건 체크리스트에 따라 검토하는 과정을 거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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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업무 시스템 검토 체크리스트 |
업무 요건 체크리스트 |
기술 요건 체크리스트 |
- 목적
- 시스템 사용 유형
- 사용 빈도
- 우선 순위
- 원가 대비 효과
- 현재 환경에서의 기술 지원 대상 업체 |
- 가용성
- 처리해야 될 데이터 유형
- 트랜젝션 규모 및 성장률
- 피크타임시 트랜젝션 비율
- 온라인 처리에 대한 타당성
- 반응 시간 또는 수행 시간
- 무장애 필요성
- 허용 가능한 시스템 다운 시간
- 가장 빈번하게 액세스하는 데이터 저장소
- 최종 사용자에 대한 변화 관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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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관 분석
상관 분석이란 업무 프로세스와 데이터(Entity Type)간의 상호 연관 관계를 분석, 정하여 매트릭스 형태로 작성한 것을 의미한다. 상관 분석은 프로세스와 데이터의 안정성과 완전성을 검증하고 보완하는 절차이며 프로세스와 데이터간의 친화도 분석을 통해 향후 구축될 시스템의 단위 결정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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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프로세스와 데이터간 상관 분석표는 행은 업무 프로세스로, 열은 엔티티 타입으로 구성되며 행과 열이 만나는 교차점에 발생 및 이용에 대한 상태를 표시한다. 일반적으로 생성(Create), 이용(Read), 수정(Update), 삭제(Delete)로 나누어 표현하여 이를 CRUD 매트릭스라고도 부른다.
- Create: 하나의 업무기능이 하나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관계
- Read: 하나의 업무기능이 업무수행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참조하는 관계
- Update: 하나의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데이터가 수정/갱신되는 관계
- Delete: 하나의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데이터가 삭제되는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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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시스템 완성
업무 체계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예를 든 CRUD 매트릭스 이외에도 클러스터링, 인접성 분석, 정보 요구 대비 검증 등의 과정을 거쳐 업무 시스템, 데이터 저작성, 업무 영역 등을 정의해야 하지만 본 정보화 가이드에서 설명하기에는 지나치게 복잡하고 전문적인 과정임으로 생략하기로 한다.
일련의 과정이 완료된 뒤 업무 체계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보다 실현 가능한 정보전략계획 수립을 위한 정련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정련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다.
- 하나의 업무 시스템은 하나의 업무 영역에 완전하게 포함되어야 한다.
- 하나의 데이터 저장소는 하나의 업무 영역에 완전하게 포함된다.
- 하나의 업무 영역은 기업 조직 체게 중에서 한 임원 또는 부서장이 관장하는 조직도와 대응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목표로 하는 업무 시스템은 현행 시스템과 대응되는 것이 시스템 이행에 더 용이하다.
- 데이터는 공유가 필요한 데이터와 특정 부서에만 필요한 데이터를 구분한다.
이러한 정련 과정을 거친 뒤 각 업무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정리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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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구조 정의 |
기술 구조는 정보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전산 장비를 어떤 형태로 구성할 것인가에 대하여 전사적인 관점으로 표현한 것이다. 기술 구조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정하고자 하는 정보시스템에서 운영될 업무 시스템과 데이터 저장소에 대한 자료와 정보시스템의 선정 대상으로써 현재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기술 요소들과 최신 기술들의 발전 동향 등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다. 한 기업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통상 수백가지 이상의 정보 기술 요소가 필요하다. 각각의 정보 기술 요소에 대해서도 수많은 제품들 중에서 몇가지를 선택해야 한다. 한번 선택한 정보 기술 요소를 변경하는 것은 상당한 노력과 기간이 소요되므로 정보 기술 요소를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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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구조를 도출하기 위한 작업으로는 정보 기술 프레임워크 결정, 현행 기술 환경 평가, 정보 기술의 전략적 활용 분석, 기술 시스템 요건 정의, 기술 구조 도출 등이 있다. 기술 프레임워크 결정 작업은 업무 시스템을 기준으로 기술 적용 분야를 결정한다. 현행 기술 환경 평가 작업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정보 기술 요소들에 대해 조사하고 기술 발전 추세 및 동종 업계의 기술 적용 추세와 비교하여 현재 우리회사의 정보 기술 적용 수준을 이해한다. 정보 기술의 전략적 활용 분석 작업은 기업의 핵심 업무 시스템에 대하여 특정 정보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거나 업무성과의 획기적 향상을 달성할 수 있는 지에 대해 검토한다. 기술 시스템 요건 정의 작업은 통합된 기술 시스템을 달성하기 위한 요건들, 즉 통합 가능성, 표준화 추세, 사용 효율성 등에 대하여 정의한다. 기술 시스템 도출 작업은 앞에서 수행한 작업들의 결과를 종합하여 완성된 기술 시스템을 도식화한다. 마지막으로 기술 시스템 프로젝트 정의 작업은 목표 기술 시스템으로 이행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들을 프로젝트로 정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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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조직 구조 도출 |
앞에서 도출한 업무 시스템, 기술 시스템은 향후 기업이 달성해야 할 목표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을 정의하는 것이 조직 시스템 도출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각 조직의 기능, 직무 등을 정의하고 직무에 따른 기능의 수행 관계를 정의한다.
조직 시스템은 현행 조직 구조에 대한 평가 결과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시스템 수립 결과 등을 바탕으로 수립한다. 현행 조직에 대한 평가는 이전 단계에서 종합적으로 수립하였고 목표 시스템 수립은 업무 시스템, 기술 시스템 도출 과정에서 이미 수행되었으므로 이 단계에서는 현재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목표 시스템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직무를 정의한다. 각 기능에 대해서 책임, 권한, 전문성, 실무 작업 등을 어떤 직무가 담당할 것인가를 정의함으로써 목표 조직 구조가 완성된다. 목표 조직 구조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현재 조직에 대한 변화 관리가 필요하다. 조직 시스템 도출은 변화 관리를 위한 프로젝트를 정의함으로써 완료된다.
일반적으로 정보시스템 조직 시스템에 포함되어야 할 기능은 다음과 같다.
- 기획: 정보시스템 계획 수립, 예산 관리, 인력 양상
-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계획 수립, 프로젝트 통제, 프로젝트 사후 평가
- 개발 조정: 아키텍처 개발, 아키텍처 유지
- 통신 관리: 통신 기획, 통신망 관리
- 시스템 운영: 운영 기획, 시스템 운영, 장비 관리
- 시스템 보안: 보안 기획, 시스템 감사
- 사용자 지원: 사용자 만족 관리, 불편 사항 처리
위의 각 조직에 대한 직무에 대해 기술해야 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다.
- 개요: 직무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
- 범위: 동일한 유형의 업무에 대해 두 개 이상의 직무가 관련된 경우 이를 구분할 수 있도록 범위를 상세히 기술
- 담당 업무: 수행하는 업무 및 업무에 대한 책임 기술
- 필요 자격: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 요건을 기술. 자격 요건은 주로 직책, 과거 담당 업무, 경력 등의 지표에 대해서 정함
- 필요 기술: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요건을 정의. e.g. 정보공학 방법론, 네트워크 튜닝,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설계 등
| | | 정보전략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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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전략계획의 완결 단계로 현상 분석, 요구사항 분석 및 정보시스템 구조 정의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각종 산출물과 모형을 토대로 하여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전략을 도출하는 단계이다. 정보 전략은 정보시스템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조직의 목표와 비전, 경영 전략 및 핵심 성공 요인(CSF)에 기반하고 있어야 한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정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전략 수립 작업은 전략 수립 대상 선정, 범위 정의, 목표 구체화, 대안 도출, 대안 평가, 전략 확정의 과정을 거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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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략 수립 대상 선정
전략 수립 대상 선정의 기업 외부의 거래 상대방과 어떤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를 검토하는 작업이다. 기업 외부의 거래 상대방은 기업으로부터 서비스나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 기업에게 서비스나 상품을 제공하는 공급자, 동일 업종 내에서 경쟁 관계에 있는 경쟁 기업, 기업이 속한 업종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 진출 기업,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상품과 대체 관계에 있는 서비스나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 등이 있다.
- 전략 수립 범위 정의
전략 수립 범위는 전략 수립 대상에 관계된 업무 기능과 데이터를 찾는 작업이다. 전략 수립 대상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업무 기능은 무엇이며, 전략 수립 대상과 유지하고 있는 관계에 대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현황을 파악하여 관계 정도를 평가하고 피드백 시키는데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가를 정의한다.
- 목표 프로필 구체화
이 과정은 특정 업무 시스템과 데이터 저장소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떤 모습이 되어야 하는가를 기술하는 작업이다. 이를 위해 정보 기술의 최근 발전 동향, 선진 기업에 대한 벤치마킹, 경쟁 기업의 정보화 계획 등에 대한 정보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거래 상대방의 백엔드 시스템과 우리회사의 사내 정보시스템을 네트워크로 연결함으로써 업무 효율을 증진시키고 관계를 보다 강력하게 하는 추세가 보편화되고 있다.
- 전략 대안 도출
목표 프로필을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은 하나 이상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략 대안을 설정하는 방법으로는 SWOT 분석, 시나리오 분석 등이 있다. SWOT 분석은 환경에 대해 기회 요인과 위협 요인을 정의하고 내부 역량을 강점과 약점으로 구분한 뒤, 내부 역량을 어떻게 환경 요인에 집중할 것인가를 찾는 방법이다. 시나리오 기법은 미래의 예상되는 환경 변화에 대해 낙관적인 경우, 보통의 경우, 비관적인 경우 등으로 구분하여 기술하고 각각의 시나리오에 대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이다.
- 전략 대안 평가
수립한 전략 대안이 기존 경영 전략과 일치하는가와 전략 대안들간에 불필요한 부분은 없는가 등에 대해 검토한다. 기존의 경영 전략은 기업의 기본 방향을 의미하며 예상되는 환경 변화 요인을 감안하고 있어야 한다. 대안들 간에 일관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서로 불일치하는 대안들 중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해야 한다. 각 대안에 대해서는 자금, 인력, 기술 수준 등의 관점에서 우리회사의 능력으로 추진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 전략 확정
전략은 경영층에 의해서 확정된다. 전략 확정 작업은 도출한 전략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경영층에 보고하여 승인을 받고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관련 부서의 이해와 지지를 받으면 확정된다. | | | 이행전략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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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행전략도출은 어떤 방법으로 목표 정보시스템을 달성할 것인가를 도출하기 위한 작업이다. 이행 전략을 수립하는 이유는 목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 제한된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이다. 정보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자원으로는 예산과 인력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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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정보시스템으로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서는 활용할 수 있는 예산과 인력의 범위 내에서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데 이때 기존 시스템, 기존 데이터베이스, 기존 전산 장비, 기존 인력의 기술 수준이나 수행중이거나 계획 중인 프로젝트, 현업 부서의 관리 수준과 같은 제약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이행 전략 수립의 진정한 목적은 정보 체계와 정보 전략을 잘 이해하고 기업의 현실 여건인 제약 요인을 잘 파악하여 실제로 실행 가능한 정보화 추진 계획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행전략도출은 기업 모델과 정보 전략을 검토하고 기업의 현실적 제약 요인을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목표 정보 체계에서 후속 정보화 계획에서 추진할 범위를 선정하고 해당 범위에 대해 어떤 전략으로 이행할 것인가에 대한 대안들을 수립한다.
- 기업 모델과 정보 전략 검토
이행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목표 시스템 체계에 대해서 지금까지 작성된 산출물을 검토한다. 이때 필요한 산출물로는 「업무 기능 정의서」,「업무 시스템 체계도」,「업무 영역 연관도」,「업무 시스템 정의서」,「기술 체계」,「정보 전략」등이 있다.
- 제약 요인 파악
목표 업무 시스템 체계를 구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원 유형에 대해 기업의 현황을 조사하고 각 자원 유형에 대해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규모를 산출한다. 자원별 가용 수준은 후속 정보화 프로젝트에 투입할 수 있는 자원의 제약 요인으로 작용한다. 필요한 자원과 제한된 자원 수준 사이에 상당한 갭(Gap)이 존재할 경우는 경영층에게 보고하고 의사 결정을 받도록 한다.
- 이행 범위 선정
앞에서 수행한 기업 모델링과 정보 체계는 정보화 여부에 상관없이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수행했다. 하지만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했다고 해서 기존 업무의 전산화 여부와 관련없이 전체 시스템을 재개발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제약 요건을 검토한 후 기존 시스템의 재개발과 신규 전산화 범위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간 가용 예산과 총 가용 예산, 연간 가용 인력과 총 가용 인력 등은 이행 범위의 한계를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세부적으로는 업무 영역별로 기존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 만족도, 현업 부서의 관리 수준, 관련된 프로젝트 수행중 또는 계획 여부 등을 감안하여 이행 범위에서 제외한다.
- 이행 전략 설정
이행 범위가 결정되면 어떤 방법으로 이행할 것인가를 검토한다. 이행 범위 전체를 동시에 개발하는 전략과 이행 범위를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몇 개의 세부 범위로 구분한 후에 단계별로 개발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
- 이행 전략 평가
이행 전략의 대안은 시간, 노력, 비용, 위험 등에 대하여 트레이드오프(Trade-Off)를 갖게 된다. 전체 시스템을 동시에 개발하면 프로젝트 범위가 너무 커지기 때문에 성공에 대한 위험은 커지지만 업무 영역간 공통 업무를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업무 영역을 구분하여 단계별로 개발하면 프로젝트 범위의 관리는 보다 용이해지나 공통 업무 범위는 여러번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 작업의 효율성이 저하된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와 같은 트레이드오프를 평가하고 바람직한 이행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관점으로 대안을 검토해야 한다.
-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진정으로 필요한 업무는 무엇인가? - 각각의 대안에 대해 발생하는 원가는 어느 정도 인가? - 각각의 대안의 위험은 어느 정도인가? - 정보시스템 구축을 달성하는 시기가 중요한가? - 원가대비 효과가 충분히 달성될 수 있는가? | | | | | |